■ 교직과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Methodology and Technology of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의 제작․활용 및 관리방법에 대하여 익힌다.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여러 가지 문제를 사회학적인 이론과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교육사회학적인 기초지식을 습득시켜 사회적 현실과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직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교육심리 (Psychology of Education)
교사지망생들에게 교육현장의 문제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심리학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동․서양 각 시대 유아교육이론의 기초를 철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그것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을 정리, 규명한다.
교육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
유아교사들이 현장을 연구하는 방법과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익힌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사지망생들에게 교육현장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위해 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케 한다.
교직실무 (Practical Skills for Classroom Management)
유치원 교사로서 알아야 할 교사의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 학급운영의 구체적인 방법, 학부모와의 관계,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유치원 현장 실습과 연계하여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이 이루어져 전문적인 유치원 교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디지털교육 (Digital Education)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요한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이해하고, 디지털 놀이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바른 디지털 윤리의식을 기른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for Special Children)
특수유아를 판별해내고 정상아와의 통합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Understanding and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학교폭력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ism)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 후 지도교사, 등하교지도,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을 한다.
학교현장실습 (Kindergarten Practicum)
현장에서 실습한 각 유치원의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영역별 활동에 대하여 심화 연구한다.
■ 전공과목
놀이지도 (Play Guidance)
유아놀이의 대표이론 고찰 및 유아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관련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Child Care)
영유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 현장에서의 올바른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보육교사(인성)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Teacher)
보육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 및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보육교사의 정체성, 권리 및 윤리적인 책임, 인성 등에 대해 이론과 토의과정을 통하여 알아봄으로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어린이집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계획에 따른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상호작용 방법을 학습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아동발달에 부모의 역할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이론,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 부모교육 기능 활성화 및 프로그램의 유형을 알도록 한다.
아동건강교육 (Child Health Education)
과학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고 있는 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사고 발생 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유아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며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studies)
유치원 현장의 참관․견학을 통하여 유치원이란 어떤 곳이며, 그곳의 환경 및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아동문학교육 (Child Literature Education)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관련된 교수방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지도방법을 익힌다.
아동미술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미술의 개념 및 유아미술교육의 이론을 학습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다양하고 창의적인 미술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 Welfare)
우리나라 및 선진 외국의 아동복지에 대한 역사를 고찰하고 비교, 분석하며 현재의 현황을 알아보고, 복지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동시에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봉사정신을 기른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아동 생활지도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아동 생활지도에 필요한 실제 상황들을 토론, 실습하여 유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을 익히도록 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통합적인 언어교육의 기초를 통해 유아언어발달 이론과 유아언어 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언어지도 접근법 및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유아문학의 중요성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유아교육현장에 필요한 유아문학 관련 지도방법을 직접 실습해 본다.
영유아발달 (Infant child Development)
발달이론 및 발달단계 등 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태아기 때부터 영아기 어린이의 발달특징들을 세부 영역별로 다루어 줌으로써 영유아 행동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적용에 필요한 내용과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의 인지발달 이론과 연관하여 유아기 과학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의 지적 발달과정과 지식의 구성과정, 과학교육의 방법들의 기초이론 및 과학교육의 통합적 활동내용을 실제 모델수업을 통해 교수방법, 교사의 역할 등을 익히게 한다.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논리 및 논술에 관한 이론과 실제의 학습을 통해 교사로서의 논리적 사고 및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유아교과교육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 각 교과영역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방법과 교육계획, 환경 구성 및 교재교구의 활용 등 교육과정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n Subject Materials)
주제중심의 교재․교구를 제작하여 각 교재․교구의 교육적 가치 및 교사와 유아와의 적절한 상호작용법 등을 다룬다.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역사, 교육철학, 교수방법 등을 학습하여 유아교육 담당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과정의 목표 설정, 내용 선정, 지도 방법 등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을 강의, 발표, 토의를 통해 지도한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 동작 활동의 특성, 발달과 동작활동 간의 관계, 동작의 구성요소 탐색 등 동작활동에 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동작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익혀서 실제 동작활동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사회정서 관련이론, 사회정서의 목적과 필요성 및 접근방법을 학습하여 유치원 현장에서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계획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수학교육의 기본적 이론과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본 후 모델 수업을 통해 아동을 위한 수학 교육의 지도방법과 기술을 익히게 한다.
유아음악교육 (Music and Rhythmic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 음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음악과 동작 활동을 이해하고, 수업 분석과 워크샵, 모의수업을 통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음악 교수-학습방법을 배우고 익혀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유아교육현장이해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 참관을 통하여 바람직한 교육환경과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에 대해 이해하며 유아와 교사의 행동 관찰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제반사항을 파악하고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of Infants and Children)
영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수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올바른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 학과 자체 교양과목
교직인성과 공감능력 (Sympathy for Teaching Profession)
교육현장에서 다른 사람의 사고/감정/ 관심사에 대해 공감적 듣기, 읽기를 통해 깊이있게 공감하고, 자신의 의사를 언어,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상대방이 공감하도록 표현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AI와 유아교육 (AI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및 컴퓨터 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교직인성과 대인관계 (Relation for Teaching Profession)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대인관계능력, 협업능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통합전공
융합캡스톤디자인 (Convergence Capstone Design)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 역량을 기르기 위해 산업체 멘토와 교수멘토를 활용하여 전공융합프로젝트를 운영한다.
■ 융복합모듈형
1. 영유아교사인성
보육교사(인성)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Teacher)
보육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 및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보육교사의 정체성, 권리 및 윤리적인 책임, 인성 등에 대해 이론과 토의과정을 통하여 알아봄으로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교직인성과 공감능력 (Sympathy for Teaching Profession)
교육현장에서 다른 사람의 사고/감정/ 관심사에 대해 공감적 듣기, 읽기를 통해 깊이있게 공감하고, 자신의 의사를 언어,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상대방이 공감하도록 표현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교직인성과 대인관계 (Relation for Teaching Profession)
예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대인관계능력, 협업능력을 증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2. 유아체육지도
영유아발달 (Infant child Development)
발달이론 및 발달단계 등 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태아기 때부터 영아기 어린이의 발달특징들을 세부 영역별로 다루어 줌으로써 영유아 행동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적용에 필요한 내용과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실기교과교육론 (Practical Training Methodology)
체육교육에 있어서 지도자의 심리적, 사회적 코칭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기교육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유아체육지도 (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신체활동을 지도하고 발달을 촉진하는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할 수 있다.